안소연(아시아연구소)

미국의 사우디-이스라엘 관계 정상화를 위한 협상 중재 노력이 가속화되고 있다. 미국 토니 블링컨(Tony Blinken) 국무장관은 지난 6월 6일 사우디아라비아를 방문하였다. 미 블링컨 국무장관은 사우디의 실권자라 할 수 있는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 등을 만나 이란, 수단 문제 및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(IS), 청정에너지,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 등 다양한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.

특히, 사우디-이스라엘 외교 관계 정상화와 관련하여, 블링컨 국무장관은 사우디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를 예방한 뒤 이스라엘 베냐민 네타냐후(Benjamin Netanyahu) 총리와 40여분 간 전화통화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. 블링컨 장관은 전화통화에서 사우디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고, 네타냐후 총리는 자국의 요구 중 변화된 부분을 설명했다고 전해졌다.

또한, 이와 관련하여 사우디의 파이살 빈 파르한(Faisal bin Farhan) 외무 장관은 블링컨 장관과 회담 후 가진 기자 간담회에서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관계 정상화가 모두에게 상당한 이익을 가져올 것으로 믿지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양 국가 해법(two-state solution)의 달성 없이는 사우디-이스라엘 관계 정상화는 한정된 이익만 가져올 것이라고 밝혔다. 또한, 일각에서는 사우디 측이 이스라엘과 관계 정상화 조건으로 핵무기 개발로 이어질 수 있는 우라늄 농축 허용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.

한편, 이번 미 블링컨 국무장관의 사우디 방문은 지난 3월 중국 중재 사우디-이란 관계 정상화 이후 첫 방문이다. 중동 내에서 커지고 있는 중국의 영향력에 위협을 느낀 미국이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외교 관계 회복 중재를 통해 중동 내에서 입지를 회복하겠다는 시도로 평가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