한하은(아시아연구소)

5월 14일 튀르키예는 대통령 선거가 있었다. 세기의 선거라고 여겨지는 이번 선거의 결과는 에르도안 49.5%, 클르츠다르오울루 44.9%로 에르도안이 이겼지만 과반 득표에 실패하여 오는 28일 결선 투표가 다시 치러졌다.

1차 선거 결과가 선거를 앞두고 치러진 여론조사와는 반대되는 결과가 나오면서 선거 결과에 의구심을 들기도 한다. 계속해서 클르츠다르오울루가 에르도안을 5% 범위 내에서 앞섰기 때문이다. 그러나 이번 선거 결과가 28일 결선까지 연결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었다. 지난 2018년 대선에서 에르도안이 2위 후보를 20% 넘는 차이로 여유롭게 이긴 것과는 다르고 3위를 차지한 시난 오안의 5%가 에르도안이 아닌 클르츠다르오울루에게 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쉽게 에르도안의 승리를 말할 수 없는 상황이다. 시난 오안은 이슬람주의자인 에르도안과 대척되는 세속주의 복원을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.

에르도안이 어렵게 선거를 꾸려가고 있는 이유는 경제문제를 뽑을 수 있겠다. 올해 4월 소비자물가지수가 전년 대비 44% 오른 수치로 작년 10월 86% 오른 것에 비하면 내렸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. 2월 대지진의 여파도 에르도안의 지지율을 끌어내리는데 한 요인이 되고 있다. 지진 피해 지역에서 에르도안의 승리는 이외이지만 지진 피해 지역 에르도안 지지율 56%는 2018년 60%를 훨씬 넘은 것에 비하면 확실히 떨어진 것을 볼 수 있다.

결국 에르도안이 불리할 것이라는 전망에도 불구하고 5월 28일 치러진 결선 투표에서는 에르도안이 52.14%를 얻어 47.86%를 얻은 클르츠다르오울루를 제치고 재선에 성공, 2028년까지 재임하게 되었다.

결선을 일주일 앞두고 에르도안은 러시아 제재에 동참을 반대하는 입장을 공식화해 클르츠다르오울루의 친-서방 외교 정책의 복원과 명확한 차이가 있음을 다시금 확인했고, 에르도안이 승리하면서 튀르키예 국내뿐 아니라 국제정치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.